반짝이는 오렌지

[주식 공부] 무상증자 본문

경제/경제지식

[주식 공부] 무상증자

twinkle orange 2021. 9. 24. 00:32
728x90
반응형

저는 젝시믹스 브랜드를 좋아해서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을 몇 주 매수했습니다.

이 기업에서 최근 무상증자를 시행했습니다. 주린이로서 무상증자가 무엇이고 기업이 무상증자를 시행하는 이유, 그리고 그 효과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증자의 정의?

 

증자는 주식을 발행해 회사의 자본금을 증가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통상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기업들은 크게 두가지 방법을 사용합니다.

 1. 신주 발행
 2. 타인으로부터 자금을 차입해서 자금을 조달
이 중에서 신주 발행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는 것을 증자라고 합니다

 

유상증자 vs 무상증자

 

증자 방식은 다시 유상증자와 무상증자로 나뉘어집니다.

무상증자는 주식대금을 받지 않고 주주에게 주식을 나눠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무상증자를 진행하게 되면 발행주식수가 늘어나는만큼 자본금도 늘어나게 되며, 늘어나는 자본금은 기업의 보유자산을 재평가해 남은 차액적립금이나 이익잉여금 등을 자본으로 전입해 메우게 됩니다.

유상증자는 주주의 주금납입을 통해 신주를 발행해 회사의 주식자본을 증가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무상증자의 이유

 유상증자와 달리 무상증자는 주금 납입없이 준비금의 자본전입에 의해 주식자본을 증가시키고, 같은 금액의 신주를 발행해서 이를 주주들에게 무상으로 지급합니다.
 무상증자의 경우 기업의 이익잉여금 중 일부를 자본금으로 옮기는 과정을 통해 기업의 자본금과 발행 주식수는 늘어나지만 회사의 자산 자체는 변화가 없습니다. 자본금으로 옮겨온 양만큼의 돈을 주식으로 환산해 주주들에게 나눠주는 것이기 때문에 회사가 가진 돈이 늘어나는 것은 아닙니다.

기업이 무상증자를 하는 이유는 해당 기업의 주가 및 이미지 관리와 함께 주식 유동성이 부족할 경우 유동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입니다.

 무상증자를 실시할 경우 해당 기업에서 주주들에게 공짜로 주식을 나눠주기 때문에 주주들에게 좋은 이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또한 회사의 이익잉여금을 자본금으로 옮긴다는 것은 해당 회사의 잉여금이 많다는 의미로 해석될 수 있기 때문에 재무구조가 양호하다는 신호로 받아들여질 수 있죠. 이 같은 이유 때문에 무상증자는 주식시장에서 통상 단기 주가 상승을 부르는 호재로 인식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무상증자의 위험

무상증자를 통해 유동성 개선효과 및 기업 이미지 제고 등의 효과로 단기적으로 주가가 상승하는 경우도 있지만, 일부 기업의 경우 무상증자 발표 이전에 미리 매집해서 매매차익을 챙기거나 투자자들의 기대심리를 악용해 특정 종목의 주가를 띄우는 등 악용하는 사례도 있으니 각별히 주의해야합니다.

반응형